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메인메뉴


항상 환자를 부모님과 가족처럼 생각하고 성실하고 진실된 진료를 하겠습니다.

부인과질환

부인과·비만부인과질환월경이상,생리통

건강한 생리

여성은 생리를 하게 된 이후 임신을 위해서 난소에서 매월 한 번씩 1개의 난자를 만들어 냅니다. 이 때, 임신을 위한 준비로 난자와 정자가 만나 형성된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게 하기 위해 자궁점막이 부드러워지고 또한 두꺼워지게 됩니다.

그러나 수정이 일어나지 않으면 두꺼워진 자궁점막이 필요 없게 되므로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이때 떨어져 나간 자궁점막과 함께 출혈이 일어나 질을 통해 배출되는 것이 월경입니다. 즉 임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준비 단계가 되지요. 여성의 생리주기는 뇌하수체와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러 가지 호르몬에 의해 조절되는데, 이 호르몬은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분비되기 때문에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월경 역시 주기를 갖게 됩니다. 따라서 한 달에 한번 난소에서 배란이 일어나고, 배란이 일어나기 전에 자궁 내막은 두터워져 수정란의 착상을 돕게 됩니다.

그러나 수정이 일어나지 않아 필요 없어진 자궁점막은 배란이 일어난 지 12~16일 후에 떨어져 나가 월경이 일어나게 됩니다. 만약 수정란이 정자와 결합하여 자궁점막에 착상하게 되면 호르몬이 계속 분비되어 자궁점막이 두껍게 유지되며, 태아 세포가 발육하기 시작하면 월경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월경 후에는 점막이 떨어져 나간 자리에 새로운 점막이 생겨서 다시 두꺼워지는 주기적인 변화를 보입니다. 성숙한 여성의 경우 28~30일의 주기를 가지며 보통 26~35일의 주기를 정상으로 봅니다. 일반적인 월경의 기간은 3~7일이고 그보다 많거나 적으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번의 월경량은 100~300cc 가량으로 이 가운데 순수한 혈액은 30~70cc 정도이고 나머지는 몸 안에 쌓였던 찌꺼기입니다. 이처럼 정상적인 생리 출혈은 골수의 기능을 강화 시킴으로써 기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대사기능도 촉진시키게 됩니다. 생리대를 사용 시 하루 4~5번 정도 교환이 정상이고, 그 이상 교환한다면 과다월경에 속합니다. 월경혈은 암적색으로 점액성(끈끈한) 성질이 있으며, 덩어리가 지지 않는 것이 보통인데, 자궁내막에는 효소(트립신)가 있어 응혈(뭉쳐진 피)이나 벗겨진 자궁내막(점막)을 녹여버리기 때문입니다.

월경이상

한의학의 고전인 황제내경에는 "여자가 7세가 되면 이미 신기(腎氣)가 왕성하여 이빨과 터럭이 완전히 자라며, 14세가 되면 임맥(任脈)이 통하여 충맥(衝脈)이 성하여 때때로 생리(月經)가 있게 된다."고 여성의 생리에 관하여 서술하고 있습니다. 충맥(衝脈)과 임맥(任脈)이란 2개의 맥이 서로 유통되면 경혈이 점점 고여서 일정한 때를 응하여 경사(驚事)를 치르게 되는데 그 기간이 한 달에 한차례씩 행하는 것이 마치 달이 차서 둥글다 곧 이글어지는 형상과 같다하여 월경(月經)이라 칭하였습니다.

생리는 여성분들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생리 시 언제나 조심해야 되는데 이때 크게 놀라거나 몹시 성질을 내거나 고된 일을 하게 되면 생리도중에 경맥(硬脈)이 잘 유통되지 못함으로 몸살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며 이를 대수롭지 않은 증상으로 여겨서 오랜 시간 방치하게 된다면 병이 점차 가중되어 여러 증상이 혼재된 중병을 앓게 될 수 있습니다.

생리불순이란 월경이 정상적인 주기, 양, 색 등을 벗어난 경우를 말합니다. 초경 직후는 아직 여성 생식기가 성숙하지 않아서 불규칙한 월경이 될 수 있지만 그 시기가 아니라고 하면 충맥(衝脈)과 임맥(任脈)의 부조화로 인하여 월경이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봅니다. 난소의 기능이 불완전한 무배란인 경우와 정서적인 스트레스나 과로로 인한 기능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자궁근종, 폴립, 자궁선근종, 자궁수술 휴우증 등의 기질적인 이상 이외에 갑작스런 체중감소나 체중증가 역시 월경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월경의 주기가 일정하지 않고 제멋대로 이며 양도 많거나 적거나 심지어 없게 될 때 흔히 생리불순이라고 합니다.

생리불순을 좀 더 자세하게 나누면 빠른월경(빈발월경), 늦은월경(희발월결), 주기가 빨랐다 늦었다 하는 것(부정출혈), 과소월경(양이 적거나 기간이 짧은 것), 과다월경(양이 많거나 기간이 긴 것), 무월경증 정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월경이 지속되는 경우 이는 무배란성 월경이나 무월경이 되거나, 조기폐경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를 서두르셔야 합니다. 또 갑자기 많은 양의 하혈을 하거나 조금씩 출혈이 계속 되는 경우를 붕루라고 하여 빠른 시간에 치료하여야 합니다. 21일 미만인 빈발월경, 40일 이상인 희발월경 또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1. 월경 이상의 한방적 원인

    생리불순에는 한방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6가지 원인을 들어 이야기를 합니다.
    이러한 한방적인 원인에 따라 치료를 하면 생리불순은 치료가 되는 것입니다.

    습담(노폐물이 혈행을 막아 생기는 경우)
    체내에 습담이라는 노폐물이 쌓여서 그것이 기혈의 순행을 방해하여 자궁과 난소에 이상이 생긴 경우입니다. 살이 찌기 시작하며 소화 장애로 인해 속이 메슥거리거나 머리가 아프기도 합니다.
    어혈(탁한 혈에 의하여 생기는 경우)
    자궁이나 하복내의 어혈정체로 생깁니다.
    헐허(진액이 고갈되어 오는 경우)
    과도한 설사나 땀, 소변 등으로 진액이 고갈되어 제대로 혈을 만들어내지 못할 경우 월경주기에 이상이 생깁니다. 손발이 대체로 차가우며 월경량이 적으며 소화 장애가 흔합니다.
    비기허약(비기의 손상으로 인하여 오는 경우)
    심한 정신적, 육체적, 노동, 불규칙한 식생활 등이 비기의 손상을 가져오고, 이런 비기의 손상이 생리불순의 원인이 됩니다.
    신허(신장의 기능이 떨어져 오는 경우)
    생식기의 기능을 담당하는 신장의 기능이 떨어져 자궁과 난소의 기능이 원활하지 못하여 생긴 경우입니다. 허리가 아프거나 팔다리가 자주 쑤시고 아프기도 합니다.
  2. 월경 이상의 한방적치료

    우선 월경 이상은 증상을 명확히 구별하고 원인 질환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한방적인 생리불순의 치료는 생리불순을 일으키는 자궁의 환경을 개선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한의학적인 접근법은 자궁의 노폐물을 제거하면서 자궁 쪽 모세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며 자궁이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한약을 복약하는 것 입니다. 이러한 한약 복용으로 치료를 하면 생리불순 치료기간은 증상의 경중에 따라 1~3개월 정도로 진행이 될 수 있습니다.

  3. 월경 이상의 양방적치료

    초음파 검사, 자궁경부암검사, 성병검사, 자궁경부확대검사, 호르몬검사(갑상선기능검사, 유즙분비호르몬, 여성호르몬, 황체호르몬, 배란촉진호르몬, 난포자극호르몬, 테스토스테론), 혈액검사(빈혈, 혈액응고, 혈액기능 이상)

생리통

생리통은 자궁이 생리혈을 배출시키기 위해 수축하는 과정에서 혈액순환이 제대로 안되기 때문에 발생하는데 초경을 시작한 여성의 절반이상이 경험하는 것으로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심한 경우 약 10%가량 매달 1~3일 정도 평상시에 하던 일을 못하게 된다고 합니다.

미국의 통계로는 연간 약 140만 시간 이상 작업손실을 가져오고 있는 실상입니다.

생리통과 함께 나타나는 월경전증후군은 월경 주기 때마다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우울증, 감정의 격변, 안절부절, 피로, 유종, 유방동통, 집중력 저하, 허기, 자제력 상실, 두통, 요통 등 150여 가지가 넘게 보고되어 있습니다.

생리통(월경통, 월경곤란증)은 생리를 하는 여성들의 50%가 경험하는 흔한 부인과적 장애입니다.

1차성 생리통은 골반 안에 별다른 병이 없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2차성 생리통은 골반 안에 1차적으로 어떤 병이 생겨서 이 병변이 생리통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1. 생리통의 원인

    생리통의 원인을 한마디로 간단히 설명하기는 어렵고 이것을 나누어 생각하면 골반 장기의 병적인 변화없이 월경과 함께 동반되는 원발성 월경통을 일반적으로 월경통이라 하고 다른 원인 질환에 의해 발생되는 월경통을 속발성 월경통이라 하여 구별합니다. 서양의학적 원인으로는 프로스타글란딘 분비과다, 비정상적 자궁수축, 자궁경관 경련, 호르몬 불균형 정서적 장애, 월경혈 출구의 폐쇄, 월경혈의 응고, 자궁 발육 부전, 자궁 위치 변동 등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기체(氣滯), 한습, 기혈쇠약 등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것은 기체에 의한 것이요, 허리와 등까지 저리며 찬물을 끼얹은 듯 냉한 느낌이 드는 것은 한습에 의한 것이요, 자궁이 빠지는 듯하고 허리나 항문, 넓적다리 안쪽까지 통증이 있는 것은 기혈쇠약에 의한 것으로 봅니다. 이처럼 기가 울체되고 손발과 하복부가 차가우면 혈이 탁해지고 굳어져 어혈이 발생되며 혈액순환에 장애가 발생하여 생리통이 발생한다고 봅니다.

  2. 생리통의 증상

    생리통은 생리가 시작되기 전 혹은 생리 시작 수 시간 이내에 나타나는데 주로 배꼽을 기준으로 아랫배에서 나타나며 다리 부위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통증을 호소하는 여성의 절반 이상에서 구역질, 구토, 식욕저하, 두통, 요통, 무기력, 신경과민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월경통은 월경시작 직전이나 직후에 발생하며 보통 2~3일 가량 지속됩니다. 아이를 낳을 때처럼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하복부에 나타나는가 하면 허리의 통증이나 허벅지에 통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오심이나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나는 사람도 있으며 실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증상들은 월경기가 되면 온 몸의 피와 수분이 골반 안 장기로 쏠리면서 혈액과 수분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3.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한 생리통 증세
    • 허리나 다리로 통증이 뻗치는 경우
    • 생리통의 정도가 심해져 이전에 효과적이던 진통제로는 통증완화가 되지 않는 경우
    • 이전 생리 때는 불편이 없었으나 처음으로 생리통이 생긴 경우
    • 일상생활을 하기가 힘든 경우
    • 구역질, 구토, 요통, 전신쇠약감, 전신피로감, 설사, 어지러움, 불안, 초조, 기절 등의 증세를 동반한 경우
  4. 생리통 예방을 위한 생활요법

    균형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이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음주, 흡연, 과로, 스트레스, 수면부족, 카페인 등이 생리통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다. 따라서 생리 시 에는 과로를 피하고 소화에 부담 없는 음식을 섭취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고, 정신적으로 긴장하거나 흥분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산책이나 가벼운 운동, 음악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생리통과 식이요법
    생리시에는 밀가루 음식, 지방이 많은 고기류, 튀긴 음식이나 볶은 음식 등은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음식은 어혈이 잘 생기게 하고 기혈순환을 막아 생리통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와 녹차, 코코아 등도 피해야 합니다. 대신 생과일 주스나 비타민B,C가 포함된 비타민제 등을 먹으면 기혈 순환이 원활해져 생리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있을 때는 아랫배와 허리를 따뜻하게 해주고 찬 음료, 아이스크림과 같은 차가운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근육 긴장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칼슘을 많이 함유한 치즈, 우유 같은 낙농제품이 좋다. 아울러 철분 보급이 중요하며 균형 있는 식사를 하되 한랭성 식품은 피하고, 동물성 단백질은 육식에 편중되지 않게 작은 생선이나 조개류에서 섭취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대두제품, 녹황색 야채, 해조류, 참깨, 쑥갓, 꿀 등도 좋습니다. 차를 마시는 것도 좋은데 자스민차, 카모밀라, 홍차, 레몬, 생강차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생리통 예방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골반기저층의 근육을 강화시켜 월경통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요가, 사이클, 춤, 무술같은 운동도 좋습니다. 만약 월경통이 주로 허리의 통증으로 나타난다면 복근과 허리의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윗몸 일으키기 같은 운동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이미 통증이 일어났다면 리드미컬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근육을 풀어주고 통증을 심하게 하는 근육 긴장을 덜어줍니다. 할 수 있다면 수영은 통증을 해소시킬 수 있는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생리통 예방 경락 마사지
    허리의 요추를 따라 손가락으로 눌러준다거나, 발목아래의 압통이 심한 부위를 마사지 하거나 혹은 엄지와 검지 손가락 사이 손바닥을 눌러주거나 문지르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일광욕이나 심호흡, 명상 등은 근긴장을 이완시켜 줄 수 있고, 소량의 술은 근이완과 혈액순환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5. 생리통의 정신적 사회적 측면

    생리통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아무리 원인이 여러 가지라 하더라고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환자와 대화를 나누어 보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특히 사춘기의 여성이라면 자신의 어머니와도 같이 대화를 나우어 모녀간의 관계는 어떠한가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생리통이 때로는 모녀간의 갈등과 반항의 표현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경 때 심리적 상처를 받은 경우 생리통으로 연결되는 수가 있으므로 초경 때 주위의 교육이 어떠했는가도 살펴야 합니다. 형제간의 불화도 하나의 원인이 됩니다. 학생들이라면 생리통이 때로는 학교를 기피하려는 수단에 이용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원발성 생리통은 적어도 90% 이상은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치료보다는 예방이 더욱 중요합니다.

  6. 생리통의 한방적치료

    생리통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기가 울체된 경우는 기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며 오장육부 중 간의 기능을 개선하는 한약을 처방합니다. 그리고 자궁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봉침으로 생리통 치료에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또한 손발과 아랫배가 냉한 경우에는 손발, 아랫배와 허리를 따뜻하게 찜질하고, 특히 찬 음식이나 냉수욕을 삼가는게 좋습니다. 이때 어혈을 풀어주고 기혈순환을 촉진하는 한약과 뜸을 뜨거나 침, 봉침, 부황 등을 활용하여 치료해주면 통증이 줄어듭니다. 그 밖에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약쑥이나 익모초 등을 차 처럼 끓여서 장기 복용하면 자궁을 덥히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돼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7. 생리통의 양방적 치료 - 생활 패턴 변화
    식이 습관 변화
    포만감과 복부 팽만을 줄이기 위해 조금씩 자주 먹는 습관을 들인다.
    수분 저류 및 팽창을 줄이기 위해 소금 섭취를 줄인다.
    야채, 과일, 곡류 등의 복합 탄수 화물 이 높은 음식을 섭취 한다.
    칼슘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고 가능하다면 칼슘 보충제를 복용한다.
    날마다 종합 비타민을 복용한다.
    카페인과 알코올은 피한다.
    규칙적인 운동 실시
    하루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 : 걷기, 사이클링, 수영 등 은 피로 및 우울 증상 감소시킵니다.
    베타 : 엔돌핀을 증가 시키고 마음의 건강과 안정을 유도 합니다
    스트레스 감소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근육 이완 운동 혹은 깊은 호흡 운동을 합니다.
    요가 혹은 마사지로 몸을 이완 시킨다.
    증상인지
    몇 달 동안 증상을 체크하여 발현 시기 및 유발 인자 등을 기록 한다.

성덕외과의원·성덕경희한의원 대표전화 02-2247-5700

  • (130-837) 서울 동대문구 장안1동 192-75 2층~4층 대표번호 : 02.2247.5700
  •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Copyright (C) 2013 sung-duck.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