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메인메뉴


항상 환자를 부모님과 가족처럼 생각하고 성실하고 진실된 진료를 하겠습니다.

성장

소아과·성장성장

성장

소아의 성장은 출생 전에는 주로 모체의 영향을 받고, 출생 후에는 유전적 소인과 영양, 호르몬, 정서 및 만성 질환의 유무 등 환경적 요인의 지속적이고 복잡한 상호작용을 받습니다. 선천적인 요인이 약 20~30% 정도, 후천적인 요인이 미치는 영향은 60~70% 정도 작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성장장애의 원인

    성장 장애는 한의학에서는 解顱(해로), 五軟(오연), 五遲(오지), 疳證(감증) 등의 용어로 분류하여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 증상은 조금씩 다르지만 원인은 선천적인 요인의 腎(신)의 부족과, 후천적인 원인인 脾(비), 음양의 精(정)의 부족, 火(화)의 병기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치료 과정

    비만, 아토피, 건선, 비염, 틱장애, 식욕 부진, 복통, 잦은 코피 등의 허약증들이 없어지면서, 좋은 성장 상태를 보이게 됩니다. 성장 치료는 우선적으로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제거해주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한약
    후천적 원인을 결정짓는 가장 중심 기관인 脾胃(비위)의 기능을 회복시켜 소화, 흡수 과정을 바로 잡으며, 여기에 益精(익정), 補髓(보수), 强筋骨(강근골)의 약물을 가감하여 소아의 저신장증에서 꼭 필요한 양기와 자윤을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성장 치료는 단기간에 치료효과를 가져올수 없어 장기간의 한약투여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성조숙증으로 인하여 성장기간이 짧아져서 최종신장이 줄어드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나친 열량 섭취와 인스턴트 음식으로 비롯되는 경우가 많으며, 성조숙증은 火의 기운이 강하다고 보아 제어해주는 약물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체형 교정
    척추 측만증, 거북목 등의 척추의 이상을 바로 잡고, 성장판을 자극시키는 맞춤 운동을 제공합니다.
    침, 이침
    비만을 해서하고, 침으로 성장점을 자극시키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성장호르몬 치료
    실제 성장 호르몬 결핍에 의한 저신장증을 가진 소아는 적은 비율을 차지하며, 이러한 소아에게는 성장호르몬의 투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장기간 주사요법을 해야 하는 불편함과 혈당상승의 부작용이 존재하게 됩니다.

성덕외과의원·성덕경희한의원 대표전화 02-2247-5700

  • (130-837) 서울 동대문구 장안1동 192-75 2층~4층 대표번호 : 02.2247.5700
  •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Copyright (C) 2013 sung-duck.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