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메인메뉴


항상 환자를 부모님과 가족처럼 생각하고 성실하고 진실된 진료를 하겠습니다.

두통

통증·마비질환두통두통의 분류

머리가 아프세요? 오후만 되면 늘 멍해지나요? 아니면 아침부터 지끈지끈 아픈가요?

두통은 10명중 9명이 겪는 매우 흔한 증상이며, 10명 중 1명은 자주 두통약을 복용합니다.

하지만 두통약 자체가 두통을 유발한다는 보고도 많기 때문에 두통약을 습관적으로 드시는 것은 두통의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TV 약 광고의 대부분이 두통약 광고인 것을 보면 두통이 매우 흔한 증상이며, 또 잘 낫지 않는 증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벼운 경우에는 휴식을 하면서 넘기는 것도 괜찮지만, 두통이 1주일에 2회 이상 있으면서 3주 넘게 지속된다면 한의학적으로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의 분류

긴장형 두통

긴장형 두통은 흔히 신경성두통이나 근육수축성 두통이라고도 합니다. 근육수축성 두통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목이나 어깨가 무겁거나 아픈 수가 많고 근육이 굳어져 있거나 압통을 보일 수도 있어서 입니다. 또한 스트레스나 정신적 긴장이 악화요인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긴장형두통 또는 심인성두통이라고도 합니다.

  1. 긴장형 두통의 통증 양상

    통증의 양상은 무겁고 당기거나 조이는 듯한 불쾌감이 있으며 전두부, 후두부에 나타나는 경향이 많습니다.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는 대부분 좌. 우 양측에 모두 나타납니다. 보통 수 시간 내지 수일간 지속되는데 오전보다는 오후로 갈수록 심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긴장형두통이 빈발하는 대상은 남녀 차이가 크게 없고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하지만 아이보다는 어른에 많고 머리를 많이 쓰는 화이트칼라나 수험생에 잘 나타납니다.

  2. 긴장형 두통의 원인

    긴장형 두통은 전체 두통의 40%를 차지합니다. 머리, 목 주변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면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통증유발 물질이 축적되면서 두통이 유발됩니다. 중요한 것은 환자의 생활환경의 심리적인 요인인데 만성불안상태가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는 긴장형 두통을 유발 혹은 악화시킵니다.

  3. 긴장형 두통의 진단

    두통의 병력을 철저하고 자세히 검토함으로써 진단이 가능합니다. 뇌, 두부, 또는 경추부위의 질환에서도 근육수축으로 인한 동통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원인들의 가능성을 생각하여야 합니다.

두통종류
긴장형두통 편두통
두통 양측성 혹은 띠모양 대개 편측성 전두부
양상 무겁게 짓누름 박동성
동반 증상 식욕부진 동반가능 오심과 구토, 광선공포, 소음공포
강도 대개는 정도가 경미하여 일상생활에 큰 지장 없음 정도가 심하여 대개 일상생활에 커다란 지장 초래
악화인자 스트레스, 과로 등 스트레스, 카페인 음료 때론 일상적인 활동에 의해서도 악화됨

편두통

편두통은 가장 흔한 두통의 하나로서 일반인의 약 10%가 편두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편두통을 문자 그래도 풀면 '한쪽 머리가 아픈 통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학적으로는 강도, 빈도지속시간에 있어 다양한 정도를 나타나는 반복적인 두통으로서 대개 머리의 한쪽에서 시작하면서 식욕저하, 오심 또는 구토 등을 동반하는데 일부에서는 두통이 발생하기 전에 뚜렷한 감각장애, 운동장에, 기분장애 등이 선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족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편두통의 통증 양상

    편두통은 통증이 시작되면 4시간~ 72시간 지속됩니다. 통증 시작시 맥박이 뛰듯이 욱신거리게 아프며 주로 머리 한쪽에 치우쳐 두통이 나타납니다. 동반증상으로 구역, 구토, 빛이나 소리에 대한 과민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편두통의 원인

    편두통이 생기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지만 갑작스러운 신체내부 또는 외부환경의 변화에 뇌신경과 혈관계통이 비정상적인 반응을 보여서 통증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시야장애와 같은 편두통의 전구 증상은 뇌혈류량이 떨어져 뇌세포의 대사가 감소되어 나타나며 그 이후 뇌혈관의 확장과 주위의 염증에 의해 통증이 발생합니다.

    스트레스나 불안한 마음도 편두통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긴장과 같은 심리적인 요인이 편두통을 유발하는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단지 심한 긴장생태에서 증상을 더 괴롭게 느끼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때로는 이상하게도 긴장이 풀린 상태에서만 편두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평소에는 괜찮다가 주말이나 휴가 중에만 두통으로 고생하는 환자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편두통 환자들은 스트레스가 많지 않으면 두통 없이 잘 지냅니다. 1주일에 2번 이상 두통을 느끼는 편두통 환자들에게는 불안감이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여자들은 종종 월경 전후에 편두통이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여성 호르몬 수치가 급격히 변화하는 것과 관련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불규칙한 수면습관 역시 편두통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때로 음식물이나 환경요인이 두통을 일으킬 것으로 생각하여 생활습관을 바꿔보기도 하지만 대부분 편두통 자체를 호전시키지는 못합니다. 어떤 음식이 반복해서 편두통을 유발시킨다면 그 음식이 두통의 원인이 된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족적으로 발생하는 경향이 강하여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90% 정도 됩니다.

  3. 편두통의 진단

    두통의 병력을 철저하고 자세히 검토함으로써 진단이 가능합니다. 뇌, 두부, 또는 경추부위의 질환에서도 근육수축으로 인한 동통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원인들의 가능성을 생각하여야 합니다.

    편두통 환자는 남자보다 여자에게 3-4배 정도 많습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여성 호르몬이 편두통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월경기간, 월경직전 그리고 배란기에 편두통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이런 경우를 '월경성두통'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변동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편두통의 유병률은 폐경기 이후 연령대에서도 남녀간에 차이가 계속 있기 때문에 여성에게 편두통이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 단순히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생리적인 차이 때문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아직까지는 정확한 이유는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군집형 두통

군집형 두통은 견딜 수 없이 아픕니다. 1천 명 중에 1명이 이 두통을 앓고 있으며 남성 환자가 여성 환자의 5배에 이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발작이 한 시기에 집중적으로 나타납니다. 보통 1년이나 1개월에 1-2회 극심한 두통이 며칠에 걸쳐 나타납니다. 일부 환자는 증상이 나아지는 기간이 거의 없이 만성 군집형 두통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1. 군집형 두통의 통증 양상

    발작기에 환자들은 매일 1~3회 극심한 편측성 두통을 경험합니다. 통증은 20분에서 두세 시간 지속되며, 매일 밤 비슷한 시간에 통증 때문에 잠에서 깨기도 합니다. 발작이 시작되면 통증은 몇 분 만에 극에 달합니다. 두통은 언제나 같은 쪽에 생깁니다. 보통 한쪽 눈이 중심이 되는데 중심이 된 눈은 눈물이 흐르고 충혈 됩니다. 두통이 생긴 쪽의 콧구멍은 막힌 느낌이며 콧물이 흐르기도 합니다.

  2. 군집형 두통의 원인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상당수의 환자가 한때 담배를 많이 피웠거나 현재 많이 피우는 것으로 보아 흡연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담배를 전혀 피우지 않은 사람들은 부모가 담배를 많이 피운 경우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금연을 한다고 해서 증상의 변화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3. 군집형 두통의 진단

    군집형 두통은 편두통보다 발작이 짧고 증상에 전형적인 패턴이 있습니다. 증상이 매우 특이하여 진단이 정확한 편입니다. 그러나 워낙 드문 질환이라 편두통이나 다른 두통으로 오진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환자가 편두통도 앓고 있는 경우에 더욱 그렇습니다. 다른 원인이 있는 경우는 드물고 진단을 위해 특별한 검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성덕외과의원·성덕경희한의원 대표전화 02-2247-5700

  • (130-837) 서울 동대문구 장안1동 192-75 2층~4층 대표번호 : 02.2247.5700
  •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Copyright (C) 2013 sung-duck. All rights reserved.